몸에 안좋다고 하지만 저는 어쩔 수 없는 '라면광'입니다. 라면을 너무 좋아해서 어렸을 때는 라면만 먹고 1년 365이 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지금도 라면을 즐겨 먹습니다. 다양한 라면을 좋아합니다. 이렇게나 맛있는 라면을 우리나라에서 누가 처음 만들었을까요?

우리나라최초라면


  우리나라 최초의 라면 브랜드 '삼양라면'

우리나라가 라면의 원조는 아니지만 일본에서 라면기술을 가지고 와 제품화하여 판매했던 회사는 '삼양식품'입니다. '삼양그룹'이 아닙니다. 다른 회사입니다. '삼양사'도 아닙니다. 최초의 라면 브랜드는 '삼양라면'이고 이를 만든 회사는 '삼양식품(창립자 전중윤)'입니다. 

삼양식품

삼양라면


  삼양라면의 등장과 쇠퇴

최초로 이 라면이 등장한 때는 1963년 9월입니다. 100g 용량에 가격이 10원이었던 시절입니다. 저도 어렸을 때 이 삼양라면을 먹고 자랐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는 이 삼양라면이 거의 대부분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89년 우지파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당시 검찰이 삼양식품의 라면 제조에 쓰이는 쇠기름이 ‘공업용 우지(牛脂)’에서 추출된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삼양라면의 시장점유율은 급감하게 됩니다. 이미 전부터 농심에게 추월당한 상태였지만 이 우지파동을 통해 더욱 매출이 급감함은 물론 라면의 대표 이미지조차 농심으로 완전히 돌아서게 되었습니다. 97년에 무죄판결을 받았습니다만, 시장점유율 회복이 힘들었습니다.


  새롭게 비상하는 삼양식품

나이가 젊은 층들은 이런 우지파동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약이라고 그토록 힘들었던 삼양식품은 다시 삼양라면을 새롭게 출시하면서(당시 핑클이 CF 모델로 나왔던 기억이 납니다.) 도약을 시작하게 됩니다. 다양한 맛과 히트작들이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나, 불닭볶음면 같은 것은 세계적인 인기 상품이 되었습니다.

삼양식품라면


마트에 가면 삼양식품에서 출시한 라면들을 살펴봅니다. 전 모든 라면을 평등하게 대하려고 노력하지만 어렸을 적 먹었던 삼양라면에 대한 기억 때문인지 애틋한 감정이 조금 더 있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삼양식품 관계자 분들 감사합니다.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