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으로 잠들지 못해 고통받는 분들 또는 수면의 질이 떨어져서 피곤함을 늘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한 음식들이 뭐가 있을지 찾아보았습니다. 아래에 소개한 불면증에 좋은 음식 8가지가 도움이 되길 희망해 봅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 호두

호두는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을 생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풍부합니다. 멜라토닌이 함유된 약을 먹는 것보다 호두를 먹는 것이 훨씬 건강하고 자연 친화적인 방법입니다. 트립토판 외에도 호두 1g에는 멜라토닌 2.5 ~ 4.5ng가 들어있어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2. 아몬드

아몬드는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두통과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보통 아몬드는 두뇌가 좋아지는 음식이라고들 하죠. 아무래도 아몬드는 두뇌의 활동과 밀접한 음식임에 틀림없는 듯 합니다. 뇌의 활동 뿐아니라 질 좋은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는 물에 24시간 이상 담궈두면  '활성화된 아몬드'가 되는데 단일 포화 지방이 풍부해서 더 나은 수면과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3. 따뜻한 우유

많은 수험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난 뒤 각성 상태의 뇌를 진정시키고 잠을 잘 자기 위해서 이 따뜻한 우유를 마신 뒤 잠자리에 드는 사례가 많습니다. 따뜻한 우유는 몸의 긴장을 풀어줄 뿐 아니라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몸에서 멜라토닌을 생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4. 바나나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천연 근육 이완제로도 유명합니다. 근육이 이완된다는 것은 더 잘 잠들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겠죠? 바나나는 또한 비타민 B6를 가지고 있으며 세로토닌을 유도하는 우수한 섬유질 공급원이며 이를 통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5. 상추

상추에는 아편과 비슷한 진정 작용을 하는 락투카리움(lactucarium)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락투카리움(lactucarium)은 진정효과 및 진통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학교다닐때 점심식사로 상추 많이 먹지 말라고 하는게 오후 수업시간에 졸릴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상추는 낮에 먹기 보다 저녁에 먹는 것이 질 좋은 수면을 위해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불면증에 좋은 음식 6. 고구마

개인적으로 고구마를 좋아하는 편인데 고구마는 맛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B6, 비타민 A 및 복잡한 탄수화물의 풍부한 공급원으로 신체의 수면 유도제 역할을 하며 안구 건강을 도와줍니다. 고구마를 통해 더 잘 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대용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다만, 가스의 생성이 많아서 이게 오히려 숙면을 방해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너무 늦은 밤에 드시는 것보다 저녁식사 대용으로 적당한 음식입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7. 체리주스

체리에는 멜라토닌을 유발하는 트립토판이 풍부하며 신체의 인슐린 수치를 높여서 몸이 약간 '나른하고 졸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두 번 체리 주스를 섭취하면 수면 시간이 최대 90분까지 증가했다고 합니다. 불면증 강도를 떨어드리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8. 허브 티

허브 차는 항 염증 작용을 하여 근육과 허리 통증을 줄이고 근육과 신경 이완제 역할을 합니다. 잠 자기 전에 마시는 따뜻한 허브 티는 잠을 질을 높이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수단이 될 것입니다. 특히, 카모마일 차가 좋습니다. 카모마일 차는 항우울제처럼 작용하여 불안감을 줄여주고 더 나은 수면을 촉진해 줍니다.

기본적으로 좋은 수면을 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저녁 식사를 하고 잠들기 3시간 전까지는 과도한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동안 앞서 언급한 호두, 바나나, 따뜻한 우유 등을 곁들이시는 것이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상으로 불면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즐거운 잠을 응원합니다.

BELATED ARTICLES

more